[Annotation] SSH Konami Code

※ 이 글은 pen-testing.sans.org 의 Using the SSH “Konami Code” (SSH Control Sequences) 를 기반으로 작성하였다.

 

코나미 코드(Konami Code)란, 코나미(Konami)라는 게임 회사에서 제작한 게임에 삽입된 치트 코드(cheat code)를 말한다. 콘드라(Contra, 거의 30년 전에 나온 게임이다.)라는 게임에서 아래와 같이 컨트롤(control)을 차례로 입력하면 라이프(life)를 30개 주었다고 한다.

800px-Konami_Code.svg

 

아래 유튜브 동영상의 7분 40초부터 코나미 코드에 대한 이야기가 언급된다.

 

SSH 클라이언트(client)에서 특수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일련의 컨트롤을 입력해야 하는데, 이러한 과정이 위에서 언급한 코나미 코드와 유사하여 SSH 코나미 코드라고 부른다.

SSH 코나미 코드는 아래와 같다.

  1. SSH 서버에 접속한다.
  2. 엔터(enter)를 한 번 입력한다. 엔터가 SSH 코나미 코드의 첫 번째 입력이다.
  3. 틸드(tilde, ~)를 입력한다. 틸드가 SSH 코나미 코드의 두 번째 입력이다. 화면에 틸드가 표시되지 않는다.
  4. 다음 제어 코드를 입력한다. 이 제어 코드가 SSH 코나미 코드의 세 번째 입력이다. 제어 코드에는 B, C, #, ? 등이 있는데 바로 아래에서 설명한다.

아래는 제어 코드로 ? 를 입력한 경우이다. 입력 가능한 제어 코드와 그 설명이 표시된다.

 

~C 를 사용하여 커맨드 라인(command)을 띄우면, SSH 가 연결된 상태에서 SSH 의 옵션을 변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SSH가 연결된 상태에서 아래와 같이 포트 포워딩을 설정할 수 있어 편리하다.